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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Hydroplanning (수막현상)
    AVIATION/PPL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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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자가용, 사업용 기출 단골 문제

    구술로도 물어보기 쉬운 명료성

    계산 문제 가끔 나옴

    앞에 상수가 책에 따라 8.6, 8.73 or 9로 나옴 당황하지 말고 근사값 찍으면 됨  [ 8.6√psi  /  8.73psi   /  9psi ]

     

    일반적으로 상식선으로 알고 있는 수막 현상의 detail 한 version

    가장 큰 concept 은 마찰력 감소로 loss of controll

    => 접지 속도 낮춘다, Braking action 약하게, 최대한 바퀴를 회전 할수 있게 해준다

     

    3가지 있다는 것 기억

    Dynamic / Viscos / Reverted rubber Hydroplaning

     

     

    Dynamic Hydroplanning

    Landing Surface 에 standing water 가 있는 것

    tire 의 tread depth 보다 물이 더 많이 있는 상황

    braking 할 때, brake 가 lock up 되고 water surface 를 ride 하게 됨

    directianal control 과 braking action 이 불가능해짐, anti skid system 은 lock up 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막현상 최소화 해줌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Viscos Hydroplanning

    RWY 위에 oil 이나 접지 부근 인근에 타이어 rubber 로 인하여 발생

    smooth asphalt RWY 에서 특히 심하다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Reverted Rubber Hydroplaning

    braking action 이후, tire lock up 되어 타이어가 녹기 시작하고

    그 사이에 trap된 water 가 수증기로 바뀌면서 tire 가 제대로 마찰력을 발생시키지 못해 발생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해결방법

    light brake action, aerodynamic braking 사용

    낮은 접지 속도 ( 9√psi 이하 에도 발생은 하지만)

    가능하면 groved RWY 에 landing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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