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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가용, 사업용 기출 단골 문제
구술로도 물어보기 쉬운 명료성
계산 문제 가끔 나옴
앞에 상수가 책에 따라 8.6, 8.73 or 9로 나옴 당황하지 말고 근사값 찍으면 됨 [ 8.6√psi / 8.73√psi / 9√psi ]
일반적으로 상식선으로 알고 있는 수막 현상의 detail 한 version
가장 큰 concept 은 마찰력 감소로 loss of controll
=> 접지 속도 낮춘다, Braking action 약하게, 최대한 바퀴를 회전 할수 있게 해준다
3가지 있다는 것 기억
Dynamic / Viscos / Reverted rubber Hydroplaning
Dynamic Hydroplanning
Landing Surface 에 standing water 가 있는 것
tire 의 tread depth 보다 물이 더 많이 있는 상황
braking 할 때, brake 가 lock up 되고 water surface 를 ride 하게 됨
directianal control 과 braking action 이 불가능해짐, anti skid system 은 lock up 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막현상 최소화 해줌
Viscos Hydroplanning
RWY 위에 oil 이나 접지 부근 인근에 타이어 rubber 로 인하여 발생
smooth asphalt RWY 에서 특히 심하다
Reverted Rubber Hydroplaning
braking action 이후, tire lock up 되어 타이어가 녹기 시작하고
그 사이에 trap된 water 가 수증기로 바뀌면서 tire 가 제대로 마찰력을 발생시키지 못해 발생
해결방법
light brake action, aerodynamic braking 사용
낮은 접지 속도 ( 9√psi 이하 에도 발생은 하지만)
가능하면 groved RWY 에 land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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